‘박주원 후폭풍’ 일파만파

국민의당 내 ‘합의이혼설’이 점차 확산되고 있다. 생각지도 않던 돌발 악재였다. 자칫하면 당의 기반이라 할 수 있는 호남이 송두리째 흔들릴 처지에 놓이게 됐다. 이로 인해 안철수 대표는 더욱 벼랑에 몰리는 형국이다. 안 대표와 가까웠던 박주원 최고위원이 과거 사실무근으로 밝혀진 김대중 전 대통령의 비자금 의혹을 당시 한나라당에 제보했었다는 논란으로 국민의당이 발칵 뒤집혔다. 이로 인해 바른정당과의 통합 행보에도 제동이 걸릴 전망이다. 벌집 쑤신 듯 확산되고 있는 국민의당 내부 논란을 살펴봤다.

 

▲ 박주원 최고위원(사진 안)이 과거 사실무근으로 밝혀진 김대중 전 대통령의 비자금 의혹을 당시 한나라당에 제보했었다는 논란으로 국민의당이 발칵 뒤집혔다.

 

‘박주원 후폭풍’이 메가톤급으로 커지고 있다.

지난 2008년 당시 한나라당 주성영 의원이 제기했던 김대중 전 대통령의 비자금 의혹을 제보한 인물이 박주원 국민의당 최고위원이란 보도가 불거지면서 정치권은 또 한차례 폭풍에 휩싸였다.

박주원 최고위원은 안 대표의 최측근으로 분류된다. 바른정당과의 통합을 추진해온 안 대표로서는 적지 않은 충격일 수 밖에 없다. 국민의당은 충격 속에 부랴부랴 박 최고위원의 최고위원직을 박탈하고 당원권도 정지하기로 했지만 파장은 쉽게 가라앉지 않을 전망이다.

안 대표는 “저도 큰 충격을 받았다”며 당 진화작업에 본격적으로 나서기 시작했다. 계획됐던 호남 일정을 소화하면서 ‘정면돌파’ 의지도 내비쳤다. 하지만 정치권에선 안 대표가 내부에서조차 리더십을 잃었다면서 향후 쉽지 않은 일정을 걷게 될 것이라고 전망하고 있다.

천정배 전 대표를 비롯 당내 통합반대파들은 안 대표를 상대로 일제히 집중포화를 쏟아냈다. 안 대표를 상대로 명확한 진상 규명과 책임 추궁을 요구하며 목소리를 높이고 있다. 이로써 안 대표의 통합 일정도 중대한 차질을 빚게 됐다.

친안계의 몰락도 가시화되고 있다. 공직선거법 위반 혐의가 인정돼 대법원에서 벌금 200만원 확정 판결을 받았던 최명길 전 최고위원과 박 전 최고위원은 모두 최고위원직에서 사퇴했다. 이들은 친안계이자 당내 대표적인 통합론자였다.

국민의당은 박 전 최고위원에 대해 “당헌․당규에 따라 안철수 대표가 긴급 징계조치를 하고 적절한 절차를 밟아 당원권 정지를 결정했다”며 “비상 징계사유에 해당할 수 있다”고 밝혔다.
 

싸늘해진 ‘호남민심’

이미 지난 9일부터 호남 민심탐방을 시작한 안 대표는 김이 상당히 빠진 분위기다. 통합 찬성파인 최명길 박주원 전 최고위원이 모두 불명예 퇴진한데다 호남의 시선도 심상치 않다. 당 지도부 중 통합 찬성파는 장진영 이태우 최고위원 정도다.

‘DJ 의혹 제보’란 이명박 정부 출범 초 불거진 DJ 비자금 의혹 사건의 제보자가 박 전 최고위원이었다는게 핵심이다. 박 전 최고위원이 주성영 전 의원에게 관련 서류를 제공했고 주 전 의원이 이를 바탕으로 폭로했다는 것이다. 당시 DJ 측에서는 허위사실로 주 전 의원을 고소했고 대법원은 벌금 300만원 형을 확정했다.

무엇보다 당시 이런 정황을 알고서도 안 대표가 박 전 최고위원을 가까이 뒀다면 ‘이율배반적’이라는 비판에서 자유롭기 힘든 상황이 됐다. 하지만 안 대표의 통합론 ‘정면돌파’ 의지는 여전하다.

정치권 일각에선 안 대표측과 호남계 의원들간의 ‘합의이혼설’이 나오는 것도 이 때문이다. 어느 쪽이든 당이 분열될 경우 최소 20석을 확보할 수 있느냐가 관건이 될 전망이다.

통합 반대파인 호남 중진들의 ‘평화개혁연대’에 맞서 친안계 의원들은 원외 위원장들을 중심으로 반격을 준비하고 있다. 연말을 전후에 양측이 한바탕 혈전을 펼칠 것이란 전망도 나온다.

양측 모두 당을 사수하겠다는 입장이어서 한쪽은 당을 나가야만 하는 상황이 도래할 가능성이 높다. 평화개혁연대의 경우 당내 39명 의원 중 최소 20명을 끌어들여야 한다. 안 대표측도 최소한 20석은 유지해야 하는 절대적인 이유가 있다. 안 대표측과 바른정당 의석 11석을 합치는 시나리오도 가능하다.

결국 국민의당내 통합파와 반대파 세 대결의 핵심은 20석을 어느 쪽이 가져가느냐로 모아진다. 국민의당 의원 중 호남을 지역구로 둔 의원은 23명이지만 이들 모두가 통합반대론자는 아니다.

당내 초선의원 10여 명이 참석하고 있는 ‘구당초’(당을 구하는 초선의원) 모임이 핵심 키를 쥐고 있다는 얘기도 나온다. 합의이혼설까지 나오는 상황에서 안 대표가 어떤 리더십을 보여줄 수 있을지 귀추가 주목된다.

 

 

 

키워드
#N
저작권자 © 위클리서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