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당 “나치 정권 연상” VS MB측 "이건 사화“

이명박 전 대통령(MB)을 향한 압박이 점차 수위를 높여가고 있다.

MB정부 당시 국정원 댓글사건이 일파만파 확산되면서 이 전 대통령 또한 수사를 받아야 한다는 목소리가 정치권 일각에서 제기되고 있다. 이 전 대통령은 자신의 재임 기간 국정원이 댓글로 정치적 활동을 한 것에 대해 입을 다물고 있다. 하지만 주위에선 불쾌감을 드러내며 긴장을 늦추지 않는 분위기다

민주당은 최근 MB 전 대통령이 국정원 댓글 활동 사건의 핵심인물이라고 규정하며 공세를 강화하고 있다. 문재인 정부는 이미 4대강 사업 감사와 관련 강한 의지를 드러내는 등 MB측과 대립각을 이어왔다.

 

 

MB측이 더 곤혹스러운 것은 각종 의혹이 이 대통령을 겨냥하고 있는데다 전방위적이라는데 있다. 4대강 사업과 국정원 정치 개입 의혹, 여기에 방산비리, 자원외교 등 줄줄이 대기중이다. 친이계를 넘어 보수 정치권 전체가 휘청할 수도 있다는 게 야권 관계자의 말이다.

이미 박근혜 전 대통령과 친박계의 위상이 무너진지 오래고, 자유한국당의 당 지지율이 저점을 찍고 있어 되살아날 수 있는 동력이 약한 상황이다. 여기에 친이계까지 직격탄을 맞는다면 당분간 회복하기 힘들 수도 있다.
 

친이-친박 ‘도미노 붕괴’

문재인 정부는 4대강 사업을 비롯 각종 비리 의혹에 대해 철저한 재조사 의지를 밝힌 바 있다. 사안별로 TF를 설치해 본격적으로 검증하겠다는 의지다. 이에 대해 MB측은 ‘정치보복’이라며 반발해 왔다.

하지만 유독 국정원 정치개입 관련 수사와 관련해선 신중한 모습이다. 국정원 적폐청산 TF는 “원세훈 전 국정원장의 녹취록 중 삭제된 부분 36곳 중 18곳을 복원했다‘며 ”복원된 부분에는 보수단체 결성과 지원, 언론보도 통제, 전교조 압박, 특정 정치인과 정치세력 견제 등의 지시사항이 있었다“고 말했다. ‘MB 배후론’이 제기되는 등 정치권은 또 한번 들썩였다.

MB정권의 비리의혹 등이 사실로 밝혀지면 내년 지방선거에서 ‘부활’을 노리는 보수정치권은 또 다시 혼돈에 쌓일수도 있다. 친이계라는 이름은 이미 힘을 잃었지만 ‘폐족’으로 떨어질 수도 있다.

친이계 관계자는 ‘문재인 정부가 정치적으로 몰아가려 하면 자기모순에 빠지게 될 것“이라며 ”정치보복이라 생각할 수밖에 없다. 현대판 사화 아니냐“고 불만을 나타냈다. 친이계의 몰락은 남아있는 친박계에도 적지 않은 영향을 미칠 수 있다.

우원식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는 국정원 댓글부대 동원 의혹과 관련 원세훈 전 국정원장을 나치 선동가인 ‘괴벨스’에, 이명박 정권을 나치정권에 비유했다.

우 원내대표는 “국정원 댓글 부대 관련 내용이 양파껍질처럼 벗겨질수록 추악한 실체를 드러냈다”며 “경악과 공포 그 자체다. 이것도 빙산의 일각이라니 히틀러 나치 시대가 아닌가 싶다”고 말했다. 그는 이어 원 전 원장은 이명박 전 대통령의 최측근 중 최측근이라고 주장하며 “지금이 국정원 개혁의 적기”라고 강조했다.

이명박 정권의 심장부로 다가서고 있는 각종 의혹 논란이 어디로 이어질지 귀추가 주목된다.

 

 

키워드
#N
저작권자 © 위클리서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